니파의 여행기

방진 마스크는 미세먼지를 막을 수 있을까 본문

여행준비

방진 마스크는 미세먼지를 막을 수 있을까

니파 nipa0711 2019. 1. 26. 11:04

여행 전문(?) 블로그에 왠 미세먼지 이야기가 나오나 싶을 수 있을텐데요,

아무래도 현재 한국에 영향을 끼치는 많은 미세먼지들이 중국산이라는 것과 더불어

인도,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등 여러 국가들이 공기오염이 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나라들은 산업과 관련된 미세먼지 뿐만 아니라, 자연적인 모래바람 역시 포함된 이야기 입니다.

https://www.huffingtonpost.kr/2016/05/18/story_n_10017502.html




황사(모래바람)의 경우 미세먼지 보다는 평균적으로 입자가 큰 편이기도 하고,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흙 먼지인 반면, 미세먼지는 인의적인 대기오염 물질이라는 차이가 있습니다만, 여튼 둘 다 특정 이상의 수치 상황이라면 보호할 방법을 찾아야 됩니다.


그러한 방법으로 보통 황사마스크나 미세먼지 마스크를 착용하게 될테구요, 한국에서는 주로 kf인증을 받은 마스크를 이용하게 됩니다.

kf + 숫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숫자는 해당 퍼센트만큼 막아주는 것을 보장합니다.

kf80, kf94, kf99 등이 대표적으로, 각각 80%, 94%, 99% 차단을 보장하지만, 차단율이 올라가는 만큼 호흡하기에는 어려운 문제점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몇 개의 미세먼지 마스크들을 이용해봤지만, 하나같이 안경 김서림을 제대로 막아주지 못하기에 밸브가 있는 방진마스크로 넘어왔습니다.


위 알고리즘을 통하여 선택된, 제가 이용중인 3M 9322K+ 방진 1급 마스크입니다.



그런데 방진1급 마스크의 설명 어디에도 미세먼지나 황사와 관련된 문구를 찾아볼 수 없는데요,

방진마스크는 미세먼지를 어느정도로 막아줄까에 대한 것을 최근에 한 기사에서 인터뷰한 것이 있습니다.





 미세먼지 전용이 아닌 산업용 방독·방진 마스크가 막연하게 '보건 마스크보다 더 잘 막아 줄 거다'라고 생각할 뿐, 정확한 효과에 대해 아는 분들은 많지 않다. 그래서 방독·방진 마스크 전문가인 3M 기술연구소 책임 담당 이상영 연구원과 인터뷰를 가졌다.

Q. (방진 필터 장착한) 방독 마스크로 미세먼지 차단이 가능한가?

A. 면체에 방진 필터를 장착하면 방진마스크로 분류되며 기술적으로는 미세먼지를 막을 수는 있으나 방진마스크는 산업용으로 사용하는 마스크로 식약처 보건용 마스크 인증을 받지 않아 미세먼지 방지용(포장이나 표시에 황사, 미세먼지 문구 사용 불가)으로 판매되고 있지는 않다.

Q. 기자가 방독 마스크를 구입하고, 방진 필터를 달지 않았다. 이럴 때는 어떤 문제점이 생기나? 아예 미세먼지를 막을 수 없나?

A. 방독마스크는 가스 또는 증기를 막기 위해서 활성탄이라는 여과재를 사용하는 마스크로서 입자상 물질인 미세먼지를 막기 위해서는 방진 필터를 사용해야 한다.

Q. 전문가 입장에서 보건 마스크와 방진마스크 (또는 방독마스크 본체에 방진 필터를 끼운 마스크) 중에 어떤 걸 착용하는 게 더 효과적이라고 보는가?

A. ​보건용 마스크(식약처)와 산업용 방진마스크(고용노동부)는 사용 용도가 달라 인증기관이 다르므로 비교하기는 어렵다. 그리고 산업용 방진마스크는 식약처의 보건용 마스크 인증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미세먼지 방지용으로 판매할 수 없다. (황사방지, 미세먼지 방지 문구 사용할 수 없음) 그러나 기술적으로 접근한다면 보건용 마스크는 산업용 방진마스크(안면부여과식과 분리식으로 나누어짐)의 안면부여과식 방진마스크에 해당되고 면체(본체)에 방진 필터를 장착한 경우는 분리식 방진마스크에 해당이 된다. 일반적으로 안면부여과식 방진마스크보다는 분리식 방진마스크가 안면부 밀착도가 높아 더 높은 보호도를 제공한다고 볼 수는 있다.

Q. 방진 필터를 KF 등급으로 보는 방법을 알려주신다면.

A. 방진마스크는 산업용으로 고용노동부의 기준이고 보건용 마스크(KF시리즈)는 일반용으로 식약처의 기준이라 사용 용도가 다르다. 그러나 기술적인 비교를 한다면 방진마스크는 특급(안면부여과식은 99% 이상, 분리식은 99.95% 이상), 1급(94% 이상), 2급(80% 이상)으로 분류되고 보건용 마스크는 KF99(99% 이상), KF94(94% 이상), KF80(80% 이상)으로 분류된다. 따라서 특급은 KF99, 1급은 KF94, 2급은 KF80과 동등한 수준이라 보시면 된다.

Q. 보건 마스크 대신 산업용 방진마스크 (또는 방독마스크 면체에 방진 필터를 끼운 마스크)를 쓰는 분들에게 주의사항이 있다면?

A. 산업용 방진마스크 중에서 면체(본체)에 방진 필터를 장착하여 사용하는 방진마스크는 일반적으로 면체의 재질이 합성고무나 실리콘이라 얼굴에 밀착이 잘되어 보건용 마스크에 비해 더 높은 보호도를 제공한다. 그러나 산업용 방진마스크는 고용노동부 인증 마스크로 산업현장에서 사용하는 용도로 판매되는 마스크이므로 미세먼지를 막기 위해서는 식약처 인증 보건용 마스크를 사용해야 한다.

https://www.ytn.co.kr/_cs/_ln_0103_201901260800065246_005.html



이 정도면 알고 싶어했던 모든것이 충족되는 순간이 아닌가 싶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